본문바로가기
선민엠엔에스 뉴스로 바로가기

[핸드벨]자주묻는질문

Home게시판[핸드벨]자주묻는질문

핸드벨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 하면 좋을까요?
작성자 : 관리자   I 2021-02-22

핸드벨 가격이 교회내의 일반 전자오르간 가격 그 이상이 되기 때문에
교회 입장에서 오르간 대신 핸드벨을 구입 한다는것 (물론 다른 영역이지만 단순 비교만 한다면) 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핸드벨에 대한 깊은 이해와 특별한 관심이 있지 않고는 매우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핸드벨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연주할 대상자들이나 악기 구입에 관한 후원자들이 핸드벨 차임 연주를 직접 듣고 보아 경험하게 하고 
연주팀을 이끌 대표자(지휘자, 또는 단장, 또는 직접 후원자)는 핸드벨 차임 교육이나 연주연습에 직접 참여하여
악기에 대한 실제적 필요성과 악기의 특성을 먼저 알도록 하는것을 권합니다. 
그 이후 최소한의 구입예산을 세우고 실제 구입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을 선민과 의논해 주시면 효과적인 구입방향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악기는 2 Oct부터 시작하여 3, 4, 5 Oct 로 늘려 가는것이 예산을 최소하면서 핸드벨 팀을 무리없이 운영해 갈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연습, 연주를 위해서는 2 Oct부터 시작하나 보통 3 Oct를 준비해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연주할 수 음역이 낮은음자리표 도(C4) 에서 높은음자리표 위 높은 도(C7) 까지 연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원활한 연주와 보다 다양한 레퍼토리를 하기위해서는 4 Oct가 바람직하며, 
장차 전문적인 핸드벨 팀으로 계획이 있으시다면 5 Oct를 계획 하셔야 합니다. 


실제 출판되는 핸드벨 악보를 보면 2 Oct로 연주할수 있는 곡의 범위는
전체 출판 되는곡의 20~30%, 3 Oct로는 약 60~70%, 4 Oct로는 85~90%, 5 Oct로는 98~99%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매우 특별한 경우로 6, 7 Oct 전용 핸드벨 악보가 출간되기도 합니다.
이런 악보출판에 따른 원활한 곡 선정의 이유로 4 Oct 이상의 연주가 되어야 비로소
실제 연주팀으로서의 면모를 갖출수 있습니다.